본 교육연구팀은 “비교·융합기반 멀티콘텍스트 교육모델 제시”라는 기치 아래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종합적 인식과 융합적 사고 능력을 갖춘 영어영문학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한다. 교육 및 연구의 국제화를 통해 영어영문학의 확장성과 모빌리티를 지향하면서 미래 인문학적 가치를 창출하는 학문공동체를 실현한다.
▣ Multi-ConTEXT 교육연구팀의 비전 및 목표
비전 |
비교·융합기반 멀티콘텍스트 교육모델 제시 |
목표 |
미래인문학을 선도하는 영어영문 인재양성 |
3대 전략 |
교육-연구 선순환 |
교육의 국제화 |
연구의 국제화 |
9대 실천 과제 |
토대 |
학·석사 연계과정 |
연구실 조직구성 |
100% 영어강의 |
실행 |
우수 내/외국인 학생 유치 |
교육과정 개편 |
해외공동연구 |
성과 |
국제대학원생 학술대회 |
해외학술발표 및 연수 |
ONE-STOP 플랫폼 구축 |
♣ 멀티콘텍스트(Multi-ConTEXT) 영어영문학이란?
“context”의 라틴어 어원은 ‘contextus, contextere’로 ‘con-‘은 ‘함께(together)’를, ‘texere’는 ‘짜다(weave), 만들다’를 뜻하며 그 자체에 융합의 의미를 담고 있다. 멀티콘텍스트 영문학은 다양한(multi-) 요소들이 ‘함께 관계를 만들어’나가는 교육 및 연구방식을 추구한다.
충북대 영어영문학과 “비교·융합기반 멀티콘텍스트(Multi-ConTEXT)” 사업팀은 비교와 융합이라는 방법론을 기반으로 텍스트 중심적 사고보다는 맥락(context) 중심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문화·기술·환경적 맥락들을 종합적 관점에서 연구하고, 텍스트의 생산 및 수용에 관계하는 여러 맥락적 조건들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교육연구팀의 목표 달성 전략
▶ 교육-연구 선순환
▷ 참여교수의 연구 분야 및 주제를 반영한 교과목 개발로 인한 교육-연구 선순환 구조 구축
▷ 교육연구팀 연구실 조직 구성을 통한 교수-학생(학부 및 대학원) 학문공동체 구축
▷ 학·석사연계과정: 대학원 진입 수월성 제고 및 (학부) 교육과 (대학원) 연구의 연계
- 학·석사연계과정 활성화를 통한 학문적 기반교육과 자율적 심화연구의 브릿지 강화
▷ 참여교수들 간 공동 논문지도교수 배정으로 융복합 연구 촉진 및 활성화
▷ 대학원생 연구와 논문 설계를 위한 컨설팅 강화: 연구방법에 대한 체계적 교육 시행
▶ 교육의 국제화
▷ 최근의 해외연구동향을 반영한 융복합 교과목 개발 및 해외학자 강연 및 학술교류
▷ 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와 더불어 융복합 교과목 교육방법 노하우 공유
▷ 100% 영어강의로 우수한 외국인학생 유치 및 엄격한 외국인 유학생 학사 관리
▷ 국제적 학술교류능력 제고: 영어논문 작성 지도 및 영어구두발표 워크숍 등
▶ 연구의 국제화
▷ 국제대학원생학술대회(Multi-ConTEXT International Graduate Conference) 개최
- 대학원생 주도의 국제학술대회로 범아시아권 학문후속세대 및 신진연구자들과의 학술 교류
▷ 해외대학 연구소와 컨소시엄 형성, 다양한 학술교류 및 해외 공동연구 추진
▷ 해외학술논문 발표 지원, 해외학술연수 지원, 국내개최 국제학술대회 참가 지원